2019년 11월 7일 목요일

소나무 열매를 먹는 방법_향약집성방

1433년 간행된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 기록된 신선이 소나무 열매를 먹는 방법입니다.

1. 7월에 소나무 열매를 채취한다. 이 때가 지나면 떨어져서 수거하기 어렵다. 큰 껍질을 없애고 고처럼 되도록 찧어서 1일 3회, 한 번에 달걀만큼 먹는다. 100일 먹으면 몸이 가볍고, 300일 먹으면 하루에 500리를 갈 수 있고, 곡기를 끊을 수 있다. 오래 복용하면 신선이 된다. 갈증이 나면 물을 마셔도 된다. 정련한 송진과 같이 먹는다.


2. 소나무 열매 속씨를 제한없이 구해서 찧어 고처럼 만든다. 하루 3회, 식전마다 술에 3돈 타서 먹으면 배고픔도 갈증도 없어진다. 다른 것은 먹지 않는다. 백일이 되면 몸이 가볍고 하루 500리를 갈 수 있으며 곡기를 끊고 신선이 된다. 신선이 소나무잎을 먹으면 늙지 않고, 몸에서 녹색 털이 나고, 기가 보익되어 몸이 가볍고, 젊어져서 백발이 도로 변한다. 오래 복용하면 곡기를 끊어도 배고프지 않고 갈증이 없어서 신선이 된다. 소나무잎을 제한 없이 잘게 썰어서 조처럼 만들고, 다시 곱게 간다. 매일 식전에 술에 2돈씩 타서 먹는다. 사계절 내내 먹는다. 처음에는 조금 먹기 어렵지만, 오래 되면 편하다.

3. 소나무잎 중에서 봄에는 동쪽, 여름에는 남쪽, 가을에는 서쪽, 겨울에는 북쪽으로 난 것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리고, 찧어서 고운 체에 걸러 분말한다. 매일 식전에 2돈씩 술에 타서 먹는다. 죽이나 미음에 먹어도 된다.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이 보태지며 추위를 견디고, 병들지 않으며, 오래 살고, 신선이 된다. 소나무씨로 만든 환은 정을 보태고 뇌를 보하며, 오래 복용하면 오래 살고 늙지 않으며, 100세 이상에도 안색이 다시 젊어지고 몸이 가볍고 안색이 좋고 윤택하게 된다. 소나무씨 2근에서 속씨를 선택한다. 감국화 1근과 같이 분말하고, 송진과 같이 1000번 절구질하여 꿀을 넣고 오동나무 씨 만하게 환약을 만든다. 하루 3회, 식전마다 술로 10환씩 먹는다. 20환까지 늘려도 된다. 산을 먹어도 효능이 귀신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